레드슈즈 원작리딩02) 욕망과 광기의 빨간구두(Red Shoes)

2019. 8. 10. 00:28개꿀리뷰

https://youtu.be/vap86YZJomY

 

빨간구두/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옛날 옛적에 예쁘고 앙증맞은 작은 소녀가 있었다.

그러나 여름에는 가난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맨발로 다닐 수밖에 없었고,

겨울에는 커다란 나막신을 신어야 했기 때문에

그녀의 작은 발등이 상당히 빨개졌다.

마을 한가운데에 늙은 구두장이의 아내가 살고 있었다.

그녀는 앉아서 오래된 빨간 천 조각으로

할 수 있는 대로 작은 신발 한 켤레를 만들었다.

그것은 어설펐지만, 카렌이라는 어린 소녀를 위한 것으로 뜻 깊었다.

카렌은 어머니의 장례식이 있던 날 처음으로 신발을 신었다.

그것은 애도하기에는 분명히 적합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는 다른 것이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그것에 맨발을 집어넣고 초라한 관 뒤로 걸어갔다.

그때 마침 커다란 낡은 마차가 한 대 왔는데

그 안에는 한 할머니가 앉아 있었다.

그녀는 어린 소녀를 바라보며, 성직자에게 말했다.

"여보세요, 나에게 그 어린 소녀를 준다면, 내가 그녀를 돌보겠습니다."

카렌은 이 모든 것이 빨간 신발 때문이라고 믿었지만,

노부인은 그것을 끔찍하게 생각했고, 그래서 그것을 불에 태웠다.

카렌은 매우 단정하고 깨끗하게 옷을 입고 있었다.

그녀는 읽고 바느질하는 법을 배웠고, 사람들은 그녀가 예쁘다고 말했다.

아니, 거울이 그녀에게 말했다. "너는 예뻐. 정말 아름다워"

어느 날 여왕은 그 지방을 여행하고 있었는데, 어린 딸인 공주를 데리고 있었다.

모든 사람들, 그 무리 가운데 카렌도 성을 향해 가는데,

그 곳에는 하얗고 고운 옷을 입은 작은 공주가 창가에 서서 자신을 볼 수 있도록 했다.

그녀는 긴 드레스도 황금 왕관도 없지만,

아름다운 염소가죽으로 된 빨간 신발을 신고 있었다.

그것은 구두닦이 부인이 어린 카렌에게 만들어준 신발보다 훨씬 더 고았다.

빨간 신발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없어!

카렌은 이제 견진성사를 할 나이가 되었다.

그녀는 새 옷을 몇 벌 받았고, 또한 새 신발을 몇 켤레 받을 예정이었다.

마을의 부유한 구두장이는 예쁜 구두와 하얀 슬리퍼로 가득 찬

커다란 유리 케이스가 있는 자신의 방에서 그녀의 작은 발을 재어 보았다.

모든 것이 매우 사랑스러워 보였지만,

노부인은 잘 볼 수 없었고 그것들을 즐길 수 없었다.

그 신발들 사이에서 공주가 신었던 것과 같은 빨간 신발 앞에 멈춰 섰다.

그것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구두장이는 그것이 백작의 딸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그녀에게 맞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것은 빛나는 가죽인가 보군요?"하고 할머니가 물었다.

"그것은 정말 빛이 납니다."

", 정말 반짝거려요." 카렌이 말했다.

그것은 그녀에게 어울렸고, 사게 되었다.

그러나 그 노부인은 카렌이 빨간 구두를 신고 견진성사를 하는 것을

결코 허락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빨갛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모든 사람들이 그녀의 발을 바라보았고,

교회 문에서 성가대까지 가는 내내

그것은 마치 그녀의 빳빳한 칼라와 길고 검은 예복을 입은

기념물 위의 고대석상조차도 그녀의 빨간 신발에 시선을 고정시킨 것처럼 보였다.

성직자가 그녀의 머리에 손을 얹고 성스러운 세례, 신과의 언약을 말하고

이제 어른이 된 기독교 신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을 때

그녀가 생각한 것은 이것뿐이었다.

파이프오르간은 엄숙하게 울렸고, 상냥한 아이들의 목소리는

그들의 오래된 지도자의 목소리와 어우러져 있었지만

카렌은 그녀의 빨간 신발만을 생각했다.

오후에 노부인은 사람들로부터 카렌이 빨간 신발을 신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녀에게 그것은 충격적인 일이고, 매우 부적절했으며,

카렌에게 비록 나이가 들었더라도 검은 신발을 신고

앞으로는 언제나 교회에 가야한다고 말했다.

다음 일요일에 성찬식이 있었다. 카렌은 먼저 검은 신발을 보고,

그 다음에 빨간 신발을 보았다.

다시 빨간 신발을 보고, 신었다.

태양빛이 강렬했으므로 카렌과 노부인은

다소 먼지가 많은 옥수수밭 사이 오솔길을 따라 갔다.

교회 문 앞에는 늙은 불구 병사가 목발에 몸을 기대고 서 있었다.

그는 하얀색보다 더 붉은 수염을 기르고 있었고,

그는 땅에 엎드려 절을 하며 노부인에게 신발을 닦을 수 있는지 물었다.

그러자 카렌도 작은 발을 내밀었다.

"이런, 정말 예쁜 댄스신발이군!" 병사가 말했다.

"춤을 출 때 멈추지 마라"

그는 구두에게 말하고는 손으로 바닥을 탁탁 쳤다.

노부인은 그 병사에게 약간의 돈을 주고 나서 카렌과 함께 교회 안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카렌의 빨간 신발을 바라보았고, 모든 것들이 그들을 응시했다.

카렌이 강대상 앞에서 무릎을 꿇고 금빛 포도주잔에 입을 대자

그녀는 빨간 구두만을 생각했다.

그녀에게는 마치 그것이 포도주잔에서 헤엄치고 있는 것 같았고,

그녀는 찬송가 부르는 것을 잊어버리고, "주기도문"도 말하는 것을 까먹었다.

이제 모두 교회에서 나왔고, 노부인은 마차에 올라탔다.

그러나 카렌도 타려고 발을 디딜 때, 노병은 말했다.

"이런, 정말 이쁜 댄스신발이로구나!"

카렌은 어쩔 수 없이 몇 걸음 춤을 추었다.

그리고 그녀가 한 번 시작했을 때,

그녀의 다리는 계속 춤을 추었다.

신발이 힘을 주는 것 같았다.

그녀는 교회 모퉁이를 돌아 춤을 추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멈출 수 없었기 때문이다.

마부는 그녀를 쫓아가서 붙잡아야만 했다.

그는 그녀를 마차 안으로 들어 올렸으나 그녀의 발은 계속 춤을 췄고

그래서 그녀는 그 좋은 노부인을 난폭하게 걷어찼다.

마침내 그들은 그녀의 신발을 벗겨냈고, 그녀의 다리는 편안해졌다.

집에서는 신발을 찬장에 넣었지만 카렌은 그것을 쳐다보지 않을 수 없었다.

이제 노부인은 병이 났고, 다시는 침상에서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한다.

그녀는 간호하고 기다려야 했고, 이것보다 카렌의 더 큰 의무는 없었다.

그러나 마을에 웅장한 무도회가 있었고, 카렌은 초대받았다.

그녀는 그런 짓을 하는 데는 죄가 없다고 혼잣말을 하며 빨간 구두를 바라보았다.

그것도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빨간 구두를 신었다.

그리고는 무도회에 가서 춤을 추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녀가 오른쪽으로 가고 싶을 때 신발은 왼쪽으로 춤을 추었고,

그녀가 춤을 추고 싶을 때 신발은 방을 따라 춤을 추고, 통로를 지나 계단을 내려가고,

마을 문을 통해 밖으로 나갔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어두운 숲속에서 춤을 추었다.

갑자기 나무들 사이에서 무언가가 빛났고,

그녀는 그것이 얼굴이었기 때문에 그것이 달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붉은 수염을 기른 늙은 병사가 고개를 끄덕이며 앉아 말했다.

"이런, 정말 예쁜 댄스신발이로구나!"

그녀는 겁에 질려 빨간 신발을 버리고 싶었지만, 그것은 꼼짝하지 않았다.

그녀는 스타킹을 찢었지만 신발은 발끝까지 빨리 집어삼켰다.

그녀는 춤을 추었고 어쩔 수 없이 들판과 초원,

비가 오건 날이 맑건,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춤을 추었다.

그녀는 열려있는 교회 마당에 춤을 추었지만, 죽은 사람들은 춤을 추지 않았다.

그들에겐 그것보다 더 나은 일이 있었다.

그녀는 쓰라린 양치식물이 자라는 빈민가의 무덤에라도 앉고 싶었지만,

그녀에게는 평화도 휴식도 없었다.

그녀가 열려 있는 교회 문을 지나 춤을 추자,

그녀는 어깨에서 땅 위로 날개가 뻗쳐 내려오는 길고도 하얀 예복을 입은 천사를 보았다.

그의 얼굴은 엄하고 무덤 같았고, 그의 손에는 눈부시게 빛나는 검을 들고 있었다.

창백하고 추울 때까지, 피부가 오그라들고, 해골이 될 때까지, 너의 빨간 신발을 신어라!

너는 집집마다 춤추고, 건방지고 악한 아이들이 사는 곳에서 노크를 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네 말을 듣고 두려워할 것이다. 춤춰라 계속 춤춰라!"

"은총을" 카렌이 소리쳤다. 그러나 그녀는 천사가 대답하는 것을 듣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 신발은 대문을 통해 들판, 마을길을 따라, 끊임없이 춤을 추어야 했기 때문이다.

어느 날 아침 그녀는 잘 아는 문 앞을 지나며 춤을 췄다.

그들은 안에서 찬송을 부르고 있었고, 관은 꽃으로 뒤덮여 있었다.

그녀는 모든 사람에게 버림받고 신의 천사에게 저주받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녀는 춤을 추었고, 어쩔 수 없이 어두운 밤 동안 계속 춤을 추었다.

그 신발은 가시와 그루터기 너머로 그녀를 지치게 했다.

그녀가 모두 찢어지고 피가 날 때까지 그녀는 춤을 추며 외딴 작은 집으로 갔다.

여기에 사형 집행자가 살고 있다는 것을 그녀는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는 손가락으로 창문을 두드리며 말했다.

"제발 나와 보세요! 나는 춤을 춰야 하기 때문에 들어올 수 없어요."

사형 집행자는 말했다. "너는 내가 누군지 모른다.

나는 악인의 머리를 내리쳤는데,

내 도끼가 그렇게 하기 위해 울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아차렸다."

"머리를 자르지 마세요!" 카렌이 말했다.

"그때는 내 죄를 뉘우칠 수가 없었어요. 하지만 빨간 구두와 내 발을 자르세요."

그러고 나서 그녀는 자신의 모든 죄를 고백했고,

사형 집행자는 빨간 신발과 그녀의 발을 잘라냈다.

그러자 신발은 작은 발과 함께 들판을 가로질러 깊은 숲으로 춤추며 사라졌다.

그리고 그는 그녀에게 나무발과 목발을 조각하고,

죄인들이 항상 부르는 찬송가를 가르쳐 주었고,

그녀는 도끼질한 손에 입을 맞추고, 황야를 넘어 가버렸다.

"이제 나는 빨간 신발 때문에 충분히 고통을 받았다"고 그녀는 말했다.

"나는 교회에 가서 사람들이 나를 볼 수 있도록 해야지"

그리고 그녀는 재빨리 교회 문으로 올라갔다. 그러나 그녀가 그곳에 왔을 때,

빨간 신발이 그녀 앞에서 춤을 추고 있어, 그녀는 겁에 질려 오던 길로 돌아가 버렸다.

일주일 내내 그녀는 슬펐고 많은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일요일이 다시 왔을 때,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 나는 충분히 고통 받고 노력했어.

나는 교회에 앉아 잘난 체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만큼 내가 훌륭하다고 믿어."

그래서 그녀는 담대하게 말을 했으나

그녀는 빨간 신발이 그녀 앞에서 춤추는 것을 보았을 때

교회 마당 문보다 더 멀리 가지 않았다.

그녀는 겁을 먹고 돌아서서 죄를 진심으로 뉘우쳤다.

그녀는 목사에게 가서, 그곳에서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그녀는 근면하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지붕이 있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있는 한 임금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았다.

그 목사의 아내는 그녀를 불쌍히 여겼고, 그녀를 봉사로 맞아들였다.

그리고 그녀는 근면하고 사려 깊었다.

그녀는 목사님이 저녁에 성경에서 큰 소리로 읽었을 때 조용히 앉아서 귀를 기울였다.

모든 아이들이 그녀를 매우 좋아했지만,

그들이 옷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말할 때 그녀는 고개를 떨어뜨리곤 했다.

다음 일요일에 그들은 모두 교회에 갔고, 그녀 역시 가고 싶은지 물어보았다.

그러나 그녀는 눈물을 글썽이며 목발을 슬프게 바라보았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러 갔으나, 그녀는 홀로 작은 방으로 들어갔다.

이 방은 침대와 의자를 놓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였다.

여기서 그녀는 찬송가책을 들고 앉아 경건한 마음으로 그것을 읽고 있을 때,

바람이 교회로부터 파이프오르간 소리를 그녀에게 전해 주었고,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얼굴을 들어 말했다.

"하나님, 저를 도와주세요."

해가 아주 밝게 빛나는데, 그녀 바로 앞에는 하얀 예복을 입은 하나님의 천사가 서 있었다.

바로 그날 밤 교회 문 앞에서 그녀가 본 바로 그 천사가 서 있었다.

그는 더 이상 날카로운 칼을 들고 있지 않고,

장미로 가득 찬 아름다운 녹색 가지를 들고 있었다.

이것으로 그는 아주 높이 솟아 있는 천장을 만졌고,

거기에 닿았던 곳에는 황금별이 빛났다.

그는 벽에 손을 대었고, 벽은 크게 벌어졌고,

그녀는 삐죽삐죽 튀어나오고 있는 파이프오르간을 보았다.

그녀는 나이 많은 목사와 그의 아내,

그리고 회중이 세련된 의자에 앉아 찬송가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

교회 자체가 좁은 방에 있는 불쌍한 소녀에게 온 것이거나,

아니면 그 방이 교회로 간 것이었다.

그녀는 목사 가족과 함께 교회 장의자에 앉아 있다가,

그들이 찬송가를 끝내고 고개를 들었을 때, 그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카렌, 잘 왔구나"라고 말했다.

"은총입니다"

오르간이 연주되고 성가대 아이들의 목소리가 부드럽고 사랑스럽게 들렸다.

밝고 따스한 햇살이 창문을 통해 카렌이 앉아 있는 교회의자를 비췄고,

그녀의 가슴은 기쁨과 평화로 가득 차서 터질 것만 같았다.

그녀의 영혼은 햇살을 타고 천국으로 날아갔고,

빨간 구두의 뒤를 묻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