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3. 01:31ㆍ아는목사
요한복음 1분요약
κατὰ Ἰωάννην εὐαγγέλιον
τὸ εὐαγγέλιον κατὰ Ἰωάννην
Evangelium secundum Ioannem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若望福音
단순한 문체로 쓰여진
이 마지막 복음서는
다른 복음서들을 능가하는
신학적 깊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존(Jhon) 숀(Sean) 욘(Eoin)
얀(Jan) 한스(Hans) 후안(Juan)
이반(Ivan) 에반(Evan)
조반니(Giovanni) 장(Jean) 등
이 모든 이름이 요한의 히브리어
예호하난(יהוחנן)에서 파생된 것으로
‘하나님은 자비롭다’는 뜻입니다
이 네 번째 복음서의 저자는 자신이
예수님의 증인임을 주장하면서
셈어적인 문체를 구사하고
유대 관습에 정통해 있음을 보여주며
직접 목격해야 알 수 있는
그러면서도 전체 이야기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는
세밀한 내용들까지도
모든 곳에서 생생하게 그려지고 있는데
이는 요한이 그리스도의 산 증인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MURpZfwx40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3:16)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6:35, 48; 41, 51)
“내가 세상의 빛이니”(8:12)
“내가 문이니”(10:7, 9)
“나는 선한 목자라”(10:11, 14)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11:25)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14:6)
“내가 참 포도나무요”(15:1, 5)
시작된 종말론(inaugurated eschatology)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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